성경에 관한 대다수의 질문은 약 70-80%가 성경안에서 찾을 수 있다.
정독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!
▷첫 번째 읽기
- 앉은 자리에서 한 권 전체를 한번에 읽을 것
- 가능한 큰 소리를 내서 읽을 것
- 책 전체의 큰 그림과 인상을 파악할 것
▷두 번째 읽기(관찰)
㉠관찰시작
- 누가(사람): 주요인물에 주목, 대명사를관찰(나,너,그,그녀,그것,우리,그들), 이름뜻
- 언제(시간): 시간의 순서, 시제
절기를 많이 봐라(유월절.오순절, 초막절-열린다성경에 절기편)
- 어디서(장소): 장소와 위치
- 무엇: 세 번째부터 하면 좋음
반복(강조)되는 단어,문장, 주제
예) 요한복음-믿음, 사도행전-2:47 ....더하게하시더라 7번반복
6하원칙에 의해 구분후 살펴라
핵심구절(key veces)- 핵심주제와 맞아 떨어져야 한다.
주요구절
단어의 뜻, 같은 단어가 같은 뜻을 갖지는 않는다.
예)롬 안에서의 믿음은 예수를 그리스도로 믿는 믿음, 약 안에서의 믿음은 하나님의 성품에 대한 믿음
명령,충고,약속,경고,예언
목록
질문과 대답- 답은 질문과 함께 연결 해서 풀어라
분위기 - 감정이 격했을때의 말과 감정이 누그러 졌을때의 말씀이 같을수 없다
강조적 진술, 요약적인 진술 - 몇가지 사건을 말한 후에 결론이 나온다.
성경의 다른 곳을 인용 했는지 -
비유적인 표현, 언어
구성의 법칙
숫자, 색 - 숫자가 가지고 있는 상징성이 강함. 낮게 평가 하면 안됨,
이스라엘 사람에게 있어서 많다는 천단위다
- 12는 하나님의 백성을 뜻한다. 신, 구약 모두를 의미 하지는 않는다.
▷세 번째 읽기
구조의 8형태
- 지리적구조 : 장소 마을 도시 나라들을 중심으로(여호수아,사도행전)
- 연대기구조 : 시간과 사건(역사서)
- 인명별 구조 : 사람(사사기,룻기,사도행전)
- 주제별 구조 : 아이디어 또는 주제(예레미야, 마태복음)
- 논리적 구조 : 아이디어, 사고의 점진적 발전(로마서,갈라디아서)
- 서간체 구조 : 서신들
- 모음집 : 모음집(시편,잠언)
- 극문학 : 드라마(욥기,요한계시록, 아가서)
*수평차트 - 펼쳐진 차트, 그책이 어떤흐름으로 가는 지 한눈에 알아볼수 있도록
책 전체의 큰 그림을 아는 것,
귀납은 작은 사실로부터 하나씩 결론을 얻는 것.
바른 수평 차트를 위해서는 단락부터 시작 하라. 모든 단락의 제목을 잡아라.
장 과 절은 유익 하지만 절대적이지 않음. 장이 나눠져 있지만 같은 것을 말할수도 있음.
어떻게 단락 제목을 잡느냐??
단락제목 원칙
㈠ 4단어 이하(5단어)
㈡ 본문 그대로
㈢ 본문 순서대로
㈣ 간단한 기호사용가능(반드시 모든 사람이 이해 할수 있는 기호)
단락제목은 내 단어로 바꾸면 안된다.
■요구되는 기초적인 정보 (BRI-Basic Required Information)
- 그당시 문화적 배경, 역사적 배경을 아는 것이 너무 중요 하다.
예)야고보서
저자: 야고보
수신자: 1. 유대인
2. 그리스도인
3. 지도자
언제 : 57년 이전
bri 목적 - 성경을 해석하기 위한 울타리를 치는 것이다.
■ 수직차트 -
박스안에 넣는 것 - 1. 관찰한 것
2. 관찰 하고 싶은 것
3. 단락의 내용
* 수직 박스 안에는 본문 그대로 적어야 한다
박스 밖에는 개인 적인 말로 바꿔도 상관 없음.
▷ 네 번째 읽기
단어/구절(문장)
1. 비유적 표현과 비유적 언어
1) 비유법
■ 직유법- 연결어를 사용, 직접적으로(부드럽게 표현하고 싶을때)
■ 은유법- 연결어를 사용하지 않고(강조할 때 쓰는 법)
■ 활유법/의인법 - 생물적 특성을 부여 살아있는 생물처럼 나태내는 법, 인격적 속성을 나 타내어 표현 하면 의인법.
예) 피가 울부짓는 도다. 거룩한 옷을 입고,
■ 대유법 - 제유법 : 어떤한 부분으로 전체를 표현
예) 선지서에서 에브라임=북이스라엘, 예루살렘=남유다
- 환유법 : 바꾼말, 별명, 대치, 예)신약-할례당=유대인,
디도서2:11 하나님의은혜=예수님
어린양 = 예수님, 선지자=구약, 사도=신약
갈3:23 믿음 = 예수님
■신인동형 동성설 - 하나님을 마치 손과발, 얼굴을 가진 인간처럼 표현
예) 하나님 손이 나를 감싼다.
■ 알레고리 - 비현실적, 비사실적, 원독자가 정해져 있음, 해석이 1개
예수님의 비유 - 현실적, 사실적, 원독자가 정해져 있지 X, 불특정 다수
■ 유추 - 서로 다른 두 대상, 비슷한 속성을 통해 논의를 확장, 공통점을 찾아냄
비교 - 서로 비슷한 대상
■ 상징 - 문맥안에서 해석, 역사,문화,사회적배경 안에서 해석
■ 모형 - 구형의 어떤 사람을 통해 신약에서 나타난 것을 예견
원형을 말해야 한다.
◉ 변화법
■ 수사적 의문 - 대답을 기대 하지 않고 질문 형식
■ 관용어법 - 특정한 언어와 문화에서만, 습관적으로 널리 쓰여짐
■ 완곡어법 - 거칠고 직접적인 표현대신 온화하고 간접적으로 표현하는 변화법
예) 성적인것, 죽음
■ 반어법 - 사실과 반대되는 뜻을 말함으로 주위를 환기시키는 변화 법
(말과 현실이 부딪침)
역설법 - 모순되는 진술을 통해서 진실을 표현하는 변화법(말과 말이 부딪침)
◉ 강조법
■ 과장법 - 속이려는 의도가 아닌, 의미나 인상을 강조하기 위해 실제 보다 부풀리거나, 줄이는 강조법
■ 돈호법 - 사람이나 사물 혹은 추상적인 관년을 불러 주위를 환기 시키는 강조법
■ 곡언법 - 원래 표현 하고자 하는 말보다 약한 뜻을 가진 말을 사용함으로 오히려 뜻을 강조하는 강조법
그녀는 꽃처럼 아름답다 - 직유
그녀는 꽃이다. - 은유
당신으로 인해, 내가 걸어온 이 가시밭길(고난)에서 장미 향기(좋은것)를 맡을 수 있었습니다. - 환유
꽃의 향기가 나를 어루만졌다. - 의인
제주는 유채꽃으로 덮여 있다. - 과장
장미 가시가 부드럽니? - 수사적의문
유채꽃(제주)과 벚꽃(전주) 의 대결 - 제유
적지 않은 튤립을 생일 선물과 받았다. - 곡언
◉구성의 법칙
■ 비교 - 비슷한 것들의 결합(얼마나 비슷한가) - A1,A2
대조 - 반대되는 것들의 결합 - A,B
■ 반복 - 동일한 단어 혹은 개념이 2번이상 사용 - A,A,A
■ 진전 - 2번이상 반복되어 강조되는 것 - A,A,A,A,
■ 절정 - 높은 지점에 이르기 위해 세워 나가며 대단원으로 끝나는 드라마틱한 진전
A,A,A,AA
■ 전환 - 중심점을 기점으로 바뀌는 것 - A,A,A, B, C,C,C
■ 교환 -2개의 주제가 서로 반복 되는 것 - A,B,A,B(관계:1.비교, 2.대조, 3.인과관계)
■ 수위 - 강조를 위한 내용의 배열 - a,b,c,D
예)창조(2장), 타락(3장), 홍수(5장), 바벨탑(1/2)
■ 질문 - 질문과 답을 통해 본문 전개 - A?,B
■ 방열 - 여러개의 사건/주제/내용들이 하나의 중심 주제를 중심으로 연결
■ 카이야즘 - 셋 또는 그 이상의 주제를 대칭적으로 배열 하는 것- A,B,C,B',A'
■ 샌드위치 - 2개의 주제를 대칭적으로 배열 - A,B,A
■ 연역적진술 - 답☞설명 - A,a,a,a,a
■ 귀납적 진술 - 설명☞답 - a,a,a,A
■ 인과 - 결과에서 원인으로 - B ☞ A
원인에서 결과로 - A ☞ B
■ 교리에서 적용으로 - 저자가 적용으로 나아가기 전에 먼저 교리적인 부분을 언급
■ 병행 - 3개 이상의 주제가 순서에 따라 반복 - A,B,C,-A',B',C'
■ 수미쌍관 - 동일한 단어 혹은 구절이 글의 처음과 마지막에 놓이는 기법
A-------A 예) 여호와 우리 주여 ----------------여호와 우리 주여
▷ 다섯 번째 읽기 - 반복
'성경이야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창세기 4 : 창조 (9) | 2025.01.16 |
---|---|
창세기 3 : 창세기의 역사적 배경 및 구조 (0) | 2025.01.16 |
창세기 2 : 창세기를 문서설로 푸는 것에 대하여 (2) | 2025.01.16 |
귀납적성경연구세미나2 : 성경 연구의 도구와 기술 (0) | 2025.01.11 |
귀납적성경연구세미나1 : 성경을 해석할때 반드시 필요한것! (1) | 2025.01.11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