3. 귀납적 성경 연구의 도구와 기술
1) 도구
㉠성경 - 문자적
- 역동적 동의어
- 의역
오늘날 성경을 연구 하는데 있어서 문자 그대로 번역 해놓은 성경을 연구 하는 편이 좋다.
㉡성경사전(새성경사전, 비젼성경사전, ivp 신구약성경사전)
㉢성경지도
㉣성구사전
㉤관용어사전
2) 기술
4. 귀납적 성경 연구의 5단계
1. 기도 - 성경을 연구 하기 전에 반드시 지혜와 계시를 구한다.
- 성경을 펼때 마다 구한다.
2. 성경 읽기 - 적어도 그 주간에 배우는 과목은 5번이상 읽는다.
- 집중해서 읽는다.
- 첫번째 읽을때 : 소리내서 읽는다. 앉은 자리에서 끊임없이 한번에 읽는다.
3. 관찰 - 본문이 말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?
예) 꿈에 본즉 사닥다리가 땅 위에 서 있는데 그 꼭대기가 하늘에 닿았고 또 본즉 하나님의 사자들이 그 위에서 오르락 내리락 하고 (창28:12)
- 꿈에서 사다리의 역할은 하나님과 야곱을 연결 해 주는 역할
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사자들이 인자 위에 오르락 내리락 하는 것을 보리라(요1:51)
- 여기서 바뀐 것은 사다리 대신 인자로 바뀌었음. 인자가 땅과 하늘을 연결해 주는 역할
막13:28-29,
(막 13:28, 개정) 무화과나무의 비유를 배우라 그 가지가 연하여지고 잎사귀를 내면 여름이 가까운 줄 아나니
(막 13:29, 개정) 이와 같이 너희가 이런 일이 일어나는 것을 보거든 인자가 가까이 곧 문 앞에 이른 줄 알라
눅 21:29-31
(눅 21:29, 개정) 이에 비유로 이르시되 무화과나무와 모든 나무를 보라
(눅 21:30, 개정) 싹이 나면 너희가 보고 여름이 가까운 줄을 자연히 아나니
(눅 21:31, 개정) 이와 같이 너희가 이런 일이 일어나는 것을 보거든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온 줄을 알라
- 달라진점: 인자 대신에 하나님 나라로 바뀌었다. 누가복음에서는 예수님이 하나님나라로 표현 되었다.
마5:12, 눅6:23
마- 너희, 눅-그들, 마태복음- 유대인에게 쓰여진 글, 누가복음- 이방인
4. 해석 - 본문은 원독자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?
5. 적용 - 본문은 나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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